배민이나 쿠팡 배달일을 알아보신 분들은 피크타임이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문이 많거나 혹은 배달라이더 수가 부족하거나 할때의 시간이 바로 피크타임 입니다.
배달플랫폼 입장에서는 배달주문이 체결된 후 라이더가 배정되지 못해 주문이 취소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라이더를 확보할 수 있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주문이 몰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라이더를 확보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단건배달이라는 것을 시작하면서 라이더의 부족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평일과 주말&휴일의 피크타임 시간이 조금 다릅니다.
점심피크타임 저녁피크타임 2번의 피크타임이 있습니다.
평일을 기준으로 한다면 요즘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일상회복으로 돌아간 상황에서는 점심피크타임은 저녁피크에 비해서 시간도 짧고 프로모션(추가배달비)을 많이 주지도 않습니다.
저녁에는 집으로 돌아와 저녁식사 그리고 간식,야식 주문이 발생하기 때문에 점심에 비해 주문이 더 몰리는 시간입니다.
점심피크시간은 오전 11시 이후 부터 오후 1시 정도 까지로 보면 됩니다.
저녁피크시간은 오후 5시 이후 부터 오후 8시 정도로 보면 됩니다.
저녁주문은 피크시간 이후에도 야식 주문으로 인해 좀 많은 주문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풀타임으로 일을 하지 않고 자신이 시간을 정할수 있고 작은 시간을 할애해서 일을 할 것이면 무조건 피크타임 시간에 일을 해야 합니다.
일과시간동안만 하고자 한다면 점심피크,저녁피크 모두를 포함해서 하는 것이 좋고 효율을 높게 일을 하고 싶다면 피크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점심은 건너뛰고 저녁피크시간부터 밤 늦게 까지 하는 것도 같은 시간을 일해도 좀더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배달비는 거리에 땨른 기본요금이 정해져 있고 거리가 늘어나면 할증이 되는 구조이지만 사실 배민에서 추가의 배달료를 지급하는 각종 프로모션이 붙었을때 입니다. 피크타임에는 이 프로모션이 붙을 수 밖에 없는데 왜냐면 주문이 너무 많기 프로모션으로 라이더들을 붙잡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피크타임에는 같은 거리의 배달을 하더라도 2배,3배의 배달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말에는 피크타임이 평일보다 조금 더 길고 피크타임 이외의 시간도 꾸준하게 주문이 발생합니다. 주말 휴일에 일을 한다면 좀더 쉽게 많은 수입을 챙길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생활패턴에 맞춰서 가장 효율이 높은 시간대를 정해서 공략한다면 그냥 무작정 하는 것 보다 좀더 많은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직접 배달을 해보면 시간대 요일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 배달료를 확인해보고 그 안의 세부적인 추가할증 구성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